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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깨닫게 하는 율법" 로마서 7:1-13 2023년 6월 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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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인 관계로 비유한 율법과 죄
1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ㄱ)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  전에 1)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13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


Released from the Law
7:1  Or do you not know, brothers[a]—for I am speaking to those who know the law—that the law is binding on a person only as long as he lives? 2 For a married woman is bound by law to her husband while he lives,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released from the law of marriage. 3 Accordingly, she will be called an adulteress if she lives with another man while her husband is alive.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free from that law, and if she marries another man she is not an adulteress.

4 Likewise, my brothers, you also have died to the law through the body of Christ, so that you may belong to another, to him who has been raised from the dead, in order that we may bear fruit for God. 5 For while we were living in the flesh, our sinful passions, aroused by the law, were at work in our members to bear fruit for death. 6 But now we are released from the law, having died to that which held us captive, so that we serve in the new way of the Spirit and not in the old way of the written code.[c]

The Law and Sin
7 What then shall we say? That the law is sin? By no means! Yet if it had not been for the law, I would not have known sin. For I would not have known what it is to covet if the law had not said, “You shall not covet.” 8 But sin, seizing an opportunity through the commandment, produced in me all kinds of covetousness. For apart from the law, sin lies dead. 9 I was once alive apart from the law, but when the commandment came, sin came alive and I died. 10 The very commandment that promised life proved to be death to me. 11 For sin, seizing an opportunity through the commandment, deceived me and through it killed me. 12 So the law is holy, and the commandment is holy and righteous and good.

13 Did that which is good, then, bring death to me? By no means! It was sin, producing death in me through what is good, in order that sin might be shown to be sin, and through the commandment might become sinful beyond measur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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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천민님의 댓글

no_profile 박천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로마서 6장에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았으니까, 이제는 우리가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살 수 있다는 말이 아닌가?”란 가정질문에 대해,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은 것은 우리 맘대로 살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에게 속한 그리스도의 종으로서의 삶을 살고 그리스도를 닮아가기 위한 것임을 말씀하였다.

그리고 7장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은 자들로서 하나님을 기쁘게하려면 율법을 지키는 삶을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란 가정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 받았지만, 하나님이 주신 율법인데 지켜야하지 않겠는가란 질문이기도 하다.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율법의 역할과 목적은 무엇이냐란 질문이기도 하다.  특별히 당시에는 신약성경이 없었고, 오직 구약성경뿐이었으므로, 율법주의자로서의 삶과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 분명한 이해가 없었을 것이고, 신앙생활을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었을 것임.

이 질문에 대한 바울의 대답은, 그리스도인들은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한 자, 율법에서 벗어난 자들이라고 소개한다: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4);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6)

그리스도인들이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한 자, 율법에서 벗어난 자들이란 사실을 부부관계의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2,3)

우리는 결코 독립적이 아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메이고, 아내는 남편에게 메인다; 두 사람이 함께 멍에를 메는 것이다. 그러나, 남편이나 아내가 죽으면 그 메임에서 자유로워진다. 율법에 대해서 죽었다란 말은 전 남편에 대해서 죽었다란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새 남편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4)

율법이란 전 남편의 특징은 좋은 남편임에도 불구하고 죄를 쉽게 찾아내고, 죄에 대해서 정죄하고, 억압한다. 율법이 죄를 깨닫게하지만, 오히려 율법을 통해 탐심과 정욕을 유발시킬 수 있고, 또 죄의 문제와 죄로 인한 형벌의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율법에 대하여 죽고 율법으로부터 자유함을 얻은 삶이란 율법주의자의 삶이 아닐 뿐 아니라 율법폐기론자의 삶도 아니다. 

율법으로부터 자유함을 얻는 삶이란?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그리스도에게 속한 삶이다: 주님과 연합하여 새로운 생명 안에서 사는 것. 삶의 동기와 능력이 율법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삶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멍에를 진 삶, 그리스도와 함께 운명공동체로 사는 삶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연합하여 열매를 맺는 삶이다. 주님과 연합해있기만 하면 열매를 맺는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이다. 사람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가 그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는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희는 나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요15:5)

율법에서 자유한 삶이란, 율법조문이 아닌, 성령님의 새로운 법으로 섬기는 삶이다: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롬 7;6) 법이 없다는 것이나 법이 없는 것처럼 산다는 뜻은 아니다 롬 8: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갈 5:18 그러나 여러분이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면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
갈 5: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갈 5: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롬 8:4 그것은 육신을 따라 살지 않고 성령님을 따라 사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으면서, 율법을 이루는 삶을 말한다 (롬 3:31; 8:4)
십계명을 의무적으로 지킨다기 보다는, 십계명의 삶이 따라오는 삶 (8:4)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 살므로 성령님의 열매를 맺는 삶이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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